본문 바로가기
기타 등등

입학 준비 한글 ㅡ 5세, 6세 아들 엄마표 한글공부 책 리뷰

by 어제도맑음 2023. 1. 30.
728x90

입학준비 한글 3.4세 1단계, 2단계 ♡



우리 금쪽이는 올해 6살이 되었다.
아직 한글을 완벽하게 읽지는 못하지만
최근 차 타고 외출하거나 버스탈 때
거리에 있는 가게들 간판을 읽기 시작했다.
5세 때부터 시작했던 한글 공부가 도움이 되었을까?

우리 금쪽이는 한글공부를
도서출판 지원에서 나온 입학준비 한글 책으로 시작!!
유치원 입학을 앞두고 문득
자기 이름은 알고 유치원 가야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에
대형마트 서점에서 아이들 책을 판매하길래
이것 저것 뒤져보다가 선정한 책이다.

이 책이 한 귄 당 6천원인데
두 권을 묶음으로 판매해서 9천원!!
요즘 쿠팡에서도 판매하던데
1단계 + 2단계 합해서 9천원으로 무료배송 가능ㅋㅋ
이미 3.4세 책은 마무리 되었기 때문에
4.5세 1, 2단계도 구매해서
한글 공부는 계속 진행 중이다.

영재 개발 프로그램 입학준비 한글...
우리 금쪽이는 영재가 아닌 관계로 5세때
3.4세 책으로 공부를 시작했네.
한글 처음 시작이라면 나이 상관없이
이 책이 가장 적당할 듯하다.

음... 날짜를 보아하니 2021년 11월 15일에 시작.
우리 금쪽이가 처음으로 연필잡은 날~!!!
처음엔 아이들 운필력이 없어서
선긋기 부터 시작하는데 위에 써있네...
손으로 그리기 만 하고 연필 잡는거 싫어한다고 ㅋㅋ

금쪽이는 어린이집을 다니지 않아서
집에서 매일 놀기만 했는데
10월 말에 유치원 입학설명회를 갔던가...?
다음 해에 막상 유치원 간다니
이름도 모르면 안 되겠다는 생각에
한글 공부를 시작했었는데 무난히 잘 따라와 주었다.

이 책은 자음 ㄱ,ㄴ,ㄷ,ㄹ부터 시작하는데
ㄱ 이라 쓰고 관련 단어 몇 개 익히고 지나간다.
그리고 복습으로 다지기가 있다.
금쪽이는 다지기를 한번에 다 쓰지 않고
3개씩 쓰거나 원하는 만큼만 쓰도록했다.
지루하지 않게 간식도 좀 챙겨주고ㅋㅋ

책 리뷰하다 우리 금쪽이 작년사진보니 새롭네 ㅋㅋ
이때는 아직 연필을 쥐고 글쓰는 힘인 운필력이 없어서
연필 쥐는게 이상했지만...
글씨는 잘 쓰니 좀 웃끼다 ㅋㅋ

그리고 책에 낙서 허용~
꼭 써야하는 글자는 쓰고 남은 공간은
금쪽이가 쓰고 싶은 글자를 쓰도록 해주었다.
히읗을 쓴다면 'ㅎ'은 꼭 쓰도록 하되,
하, 혀, 히...뭐 이런 건 쓰더라도
그냥 같이 읽어주는 걸로~ ㅎㅎㅎ

자음이 끝나면 ㅏ, ㅑ, ㅓ, ㅕ 같은 모음 시작.
오히려 자음보다는 모음을 쉽게 이해했다.
특히 이 때 텔레비젼에서 핑크퐁 한글과
옥토넛 가나다송에 빠져 있을 때라
한글공부가 조금 더 빨랐던 것 같기도 하다.

이 책은 계속 쓰기가 나온다.
문제는 저걸 한 번에 다하려고 하면
금쪽이의 경우 너무 지루해하기 때문에
오늘 한 번 쓰고, 내일도 한 번 쓰고 분할해서 썼다.
특히, 다지기는 진짜 쓰는게 너무 많은데
다 쓰고 나면 아이들 은근히 뿌듯해하는 듯ㅋㅋ
엄마인 내가 뿌듯했나...?

입학준비 한글 2단계는 2022년 6월에 시작.
1단계를 7개월 쯤 걸려서 끝낸 듯.
사실 공부한 날도 있고 안 한 날도 있고
한번에 쓴 날도 있고 한 장을 며칠 걸린 날도 있고...
처음 한글 공부라 강요하기 보다는
자기가 하고 싶은 만큼만 하도록 해서 오래 걸린 듯.

2단계 책의 시작도 선긋기로 부터~!!
그리고 또 1단계 내용을 복습한다.
자음 쓰고 모음쓰고...
하긴 한글이 자음과 모음으로 구성되어 있으니 ㅋㅋ

2단계는 1단계보다 확실히
쓰는 것도 많고 해당되는 단어도 늘어났다.
그런데 이미 1단계 공부를 해서인지
2단계는 쓰는 것도 빠르고
자음 모음은 확실히 알게 된 느낌이다.

한글 배울 때
통글자로 공부하는게 좋다는 말이 있던데...
우리 금쪽이는 통글자보다
먼저 자음과 모음 공부를 한 케이스다.
자음과 모음 공부 할 때 해당 단어를 같이 공부함.
통글자 공부든 자음 모음 공부든
내 아이에게 맞는 게 가장 좋은 것일 듯!!

그리고 2단계에는 가나다라도 나옴.
일단 가나다라마마사~ 노래가 있다보니
우리 금쪽이는 조금 수월하게 진행했다.

가나다라가 끝나면 거너더러~~ㅋㅋㅋ
와... 진짜 한글학습이 쉽지는 않구나~
확실히 단어가 많아지는데
'서'라는 글자를 배울 때 서류, 서예, 서랍, 서점...
과연 금쪽이는 이해할 것인가...?
이해보다는 그냥 그런 단어들이 있다면서 넘어갔다.

그리고 또 끝으로 가면
자음, 모음 익히기가 나온다.
하루 하루 쓰다보면 모를 수가 없도록ㅋㅋ
반복 반복 무한 반복~~~ㅋㅋ
개인적으로 이런 책 좋아함ㅎㅎㅎㅎㅎ
이 책은 그냥 가성비 끝판왕이다!!

오늘도 우리 금쪽이는 또 썼네ㅋㅋ
요즘 다들 패드로 한글 공부한다는데
내가 아날로그라 그런가...
공부는 쓰면서 학습하는게 좋다고 생각해서
우리 금쪽이랑 엄마표 한글 공부 중.

한글 공부할 때 반복학습 하기 딱 좋은 책!!
낙서도 인정해주고 그림도 그리고
원하는 글자도 함께 써 보면서
우리 금쪽이는 오늘도 한글 공부 진행 중.
처음 한글 공부를 시작한다면
나이에 상관 없이 입학준비 한글
3,4세 1.2단계부터 시작하면 좋을 듯.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