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기고

부산 3.1절 행사 ㅡ 부산 동래구 3.1절 행사/ 동래구 삼일절 행사/ 동래 3.1독립만세운동 재현 행사/ 동래시장/ 동래부동헌

by 어제도맑음 2024. 3. 2.
728x90

동래 3.1독립만세운동 재현 행사

ㆍ위치 : 부산 동래구 동래시장길 14 동래시장




해마다 부산 동래구에서는 3월 1일이 되면
동래 3.1독립만세운동 재현 행사가 열린다.
전날인 2월 마지막날에 비가 많이 와서
행사가 취소되는 것은 아닐까 걱정했으나
2024년 3월 1일 아침에 해가 밝게 떠서
행사가 진행되는 동래시장으로 출발했다.

부산 동래구에서 열리는  
3·1 독립만세운동 재현 행사는
오전 9시부터 부산3.1독립운동기념탑,
내성초등학교, 만세거리,
동래부 동헌에서 개최한다고 한다.

작년에는 3.1절 기념식이  
동래고등학교에서 개최되었었다.
올해는 버스타고 오다가 보게되었는데
동래고등학교에 공사가 진행 중이었다.
그래서 오전 10시 내성초등학교 운동장에서
3.1절 기념식이 거행된다 했지만 이번에는 패스~!!
바로 동래시장 안에 있는 동래부동헌으로 향했다.

동래부동헌에서는 체험 및 전시행사로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까지  
태극 에코백 만들기,  무궁화 머리띠 만들기,
태극기 · 태극나무 포토존 및
독도 사진 전시회가 열린다고 한다.

10시쯤 안으로 들어갔더니
안내하시는 분들이 태극기를 나눠주셨다.
사람들이 없을 때
태극기ㆍ태극나무 포토존에서
기념사진 먼저 찍어보았다.

동래부동헌 한편에서는
태극 에코백만들기와 무궁화 머리띠 만들기
체험활동이 진행 중이었다.
10시 조금 넘은 시간이었는데도
아이들 데리고 오신 분들이 많았다.
태극기 모양을 색칠하는 것이 포인트~!!
태극기 좋아하는 아들이 재미있어한 체험이었다.

그 옆에는 무궁화 머리띠 만들기 체험 중~!!
생각보다 접착력 강한 테이프가 있고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혼자 만들기에는 어려웠으나 도와주니 잘 했음ㅋ

동래부동헌에서 진행되는 체험활동은
이 두 가지 뿐이었지만 재미있게 참여했다.
체험활동 다 했으니 인증샷 좀 남겨보자~!!
체험은 두 가지 뿐이라
체험만 하러 온다면 아쉬울 수 있을 듯 하지만
우리는 행사 참여에 의의를 두기 때문에 즐거웠다.

작년에는 기념식도 참여하고
만세거리에서 만세도 불렀는데
나름 그것도 의미있는 행사였다.
하지만 동래부동헌에 너무 늦게 오는 바람에
체험활동을 제대로 못했기에
올해는 동래부동헌에서 진행되는
체험행사에 바로 왔더니 편히 체험 한 듯^^

그리고 동래부 동헌 한 편에는
독도 사진 전시회가 열리는 중이었는데
아름다운 독도의 모습이 담긴 사진을 보면서
아들과 함께 독도는 우리땅이라 외쳐보았다ㅎㅎ

와... 동래부동헌에 피기 시작하는 매화꽃.
어느새 봄이 성큼 다가왔다.
그래도 오늘 햇살보다 바람이 너무 강해서 춥네ㅠ
추워도 동래부동헌 안을 구경하는데 푹 빠진 아들ㅋ

동래부동헌 입구에서 좌측으로
대한독립만세~~~ 소리가 들리길래 나가보니
기념식이 끝나고 만세행진을 하는 중.
동래시장에 마련된 특설무대로 모이고 있었다.

동래시장 앞 특설무대에서는
동래부동헌에 있던 큰 북을 치는 행사와
3.1정신을 상징하는 횃불 점화,
난타 공연과 단막극이 진행되었다.
아이가 작다보니 뒷쪽에서 보이지 않아서
안아주었더니... 와... 팔이 좀 아팠네ㅠ
그래도 아이가 난타도 좋아하고
단막극도 열심히 보니 하루쯤 안아 줄 수도 있지~!!

만세운동도 식후경이랄까...?
3·1 독립만세운동 재현 행사 끝나고
바로 옆에 동래시장에서
떡도 사고 밑반찬도 사고
황금잉어빵도 사고 ㅋㅋㅋ

아이들과 3.1절에 의미있는 하루를 보내려면
부산 동래구에서 진행되는
3·1 독립만세운동 재현 행사에
참여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다양한 체험도 가능하고
바로 옆 동래시장에서 볼거리 먹을거리도 있어서
한 바퀴 돌아보는 것도 좋을 듯 하다.

728x90